본문 바로가기


고객지원
랩가이드는 항상 정확하고 정밀한 교정을 통해 제품의 품질향상에 기여하고자 하고자 합니다.

Q&A


[교정문의] 측정기기의 오차범위 또는 적합, 부적합 판정은 어떻게 하나요?

랩가이드 0 2,094

교정에서 해당 계측기의 합격 불합격(사용가능 여부의 판단) 이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굳이 찾는다면 계측기기의 제조사에서 제시한 SPEC의 허용오차를 적용할 수 있겠으나 이 역시도 측정기기의 합격, 불합격(사용가능 여부의 판단)절대적 기준이 되지는 못합니다.

 

그러면 측정기기 관리자나 QC 담당자들은 측정기기의 사용가능 여부 또는 합부 판정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교정기관에서 교정성적서가 발급되는 측정기기는 모두 합격으로 간주하여 사용하면 될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교정기관에서는 귀하가 가지고 계신 측정기기가 국가표준과 어느 정도의 차이를 지시하는지를 고지하여 줄 뿐이지

측정기기의 합격 불합격을 판단해줄 권한도 능력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측정기기의 사용가능 여부는 측정기기 자체로만은 절대로 결정될 수 없으며 측정기기의 사용목적과 얼마나 부합되는지가 사용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가지고 있는 분해능 1 g 저울의 교정값이 아무리 잘 나왔다(보정값, 불확도가 작게) 하더라도 정밀 실험실에 사용하고자 한다면 부적합한 측정기기가 될 것이고, 몸무게를 재보는 정도에서는 전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적합한 측정기기가 될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내가 관리하고 있는 공정이 ±0.5 g까지를 관리하고자 한다면 0.1 g까지 측정되는 측정기기는 적합한 측정기기가 될 것이고 1 g까지

측정되는 측정기기는 부적합한 기기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교정성적서에 나오는 오차값(보정값)들은 실사용자들이 보정값을 적용하여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교정에서는 오차값의 크기에 대해서는 별도의 기준을 두지 않습니다.

다만 사용자들이 해당 측정기기가 오차값을 보정하여 사용하기 불편할 정도로 크던가, 보정값을 적용하지 않고 쉽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해당 측정기기를 수리(보정값이 작아지도록) 또는 교체한 후 재교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Comments